자살예방센터
생명존중 안심마을은 ‘생명존중’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르고 ‘자살예방 안전망’을 만들 수 있도록 지역내 기관(단체)들이 참여하는 읍·면·동 단위로 조성된 마을을 이야기합니다. 서현1동을 시범동으로 하여 보건의료, 교육, 복지, 유통판매, 지역사회, 공공서비스 등 다양한 기관과 함께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고위험군 발굴 및 연계, 자살예방 인식개선 캠패인, 생명지킴이 교육, 맞춤형 서비스, 자살위험 수단차단 등의 사업을 함께하였습니다.
생명존중안심마을 참여 기관에서 대상자를 의뢰하거나, 자살위험 수단을 차단하는 등의 효과를 보았습니다. 현재까지 20개 이상의 기관이 함께하였으며 앞으로 더 많은 기관과 본사업을 함께하여 자살로부터 안전한 성남시 생명존중안심마을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 참여형 O,X 퀴즈 캠페인으로 기획 및 구성하였으며 생명지킴이 활동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캠페인 진행하였습니다.
- 「‘나’부터 생명지킴이」 캠페인은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지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건복지부 자살예방 상담전화는 109번 이다?’의 두가지 O,X퀴즈 문제풀이 및 생명지킴이 실천 가이드를 제공하여 생명지킴이 역할 및 자살예방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