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대상 프로그램
- ‘한마음으로 오롯이,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라는 마음챙김을 중심으로 우울, 불안, 자살 등 정서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 『감정이해와 감정조절, 생각다루기, 고통감내와 충동성 관리, 스트레스 관리, 삶의 가치와 활력찾기』라는 주제로 스스로의 마음챙김을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정서적 어려움이 생길 때마다 일어설 수 있는 마음의 힘(심리적 회복탄력성)을 키우고자 했습니다. 또한 마음돌봄특강을 통해 힐링의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청년기는 과도기, 변화, 새로운 경험, 도전을 하는 시기로, 경제적, 정서적, 사회적 독립을 이루는 과정에서 다양성과 불안정함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또한 사회활동이 증가하면서 대인관계나 취업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우울, 불안 등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겪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에 성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청년층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인 ‘청년마음건강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청년들의 자기이해와 마음건강관리를 돕는 컬러테라피(1, 2기) 프로그램, 직업탐구 과정을 도우며 그 과정에서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드림케어(3기) 프로그램과 마음건강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청년마음건강학교 1, 2기 컬러테라피 참여자 후기
“그룹 워크를 통해 나만 그런 걱정을 가진 게 아니라는 것, 그리고 의외로 별 것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색깔을 다루면서 생기있고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매회기 컬러를 통해 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여전히 막막하고 걱정은 되지만, 내가 어떻게든 해나갈 수 있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청년마음건강학교 3기 드림케어 참여자 후기
“직업, 진로를 비롯해 다양한 문제를 만났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진로와 직업을 결정하는 게 나만 어려운 게 아니었구나, 공감과 위로를 많이 받았고 도전해볼 수 있었습니다.”
“진로, 직업의 의미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고, 미래를 덜 불안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청년층은 정신장애가 가장 많이 발병하는 연령대로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조기발견과 관리가 필요한 시기이지만 정신건강의학과에 대한 부정적 시선과 거부감으로 치료로의 연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에서는 청년들의 심리‧정서 문제에 조기개입, 적절한 정신건강서비스 제공 및 연계를 위해 청년마인드톡톡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성남시청년지원센터 ‘청년이봄’과 협력하여 청년공간에서 월 1회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정신건강 상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